퀵메뉴버튼 퀵메뉴버튼 최상단으로 가기

plus Ⅰ

비건 라이프, 레벨 업 !

‘이 사회에는 완벽한 소수의 비건보다 불완전하더라도 비건을 지향하는 많은 사람이 필요하다.’
당신의 비건 라이프를 응원하며 레벨 업을 위한 소소한 궁금증을 모아봤다.

정리. 편집실
참고도서. <지속 가능한 삶, 비건 지향>, <아무튼, 비건>, <나는 오늘부터 고기를 먹지 않기로 했다>

SCROLL

‘이 사회에는 완벽한 소수의 비건보다 불완전하더라도 비건을 지향하는 많은 사람이 필요하다.’
당신의 비건 라이프를 응원하며 레벨 업을 위한 소소한 궁금증을 모아봤다.

정리. 편집실
참고도서. <지속 가능한 삶, 비건 지향>, <아무튼, 비건>, <나는 오늘부터 고기를 먹지 않기로 했다>

Q_____채식과 비건은 다른가요?

채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육류와 가금류를 금하는 페스코(Pesco), 페스코에 생선까지 금하는 락토오보(Lacto-Ovo), 락토오보에 더해서 달걀이나 매추리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락토(Lacto), 달걀이나 메추리알 등의 식품은 섭취하지만 유제품 섭취를 금하는 오보(Ovo) 그리고 아예 채식만 하는 비건(Vegan)이 있습니다. 여기에 식물이 주는 과일이나 견과류 종류만 허용하는 프루테리언(Fruitarian)도 있죠.
완전 채식을 뜻하는 ‘비건’은 음식에 초점을 맞춘 ‘채식’에서 더 나아가 음식과 문화, 삶의 방향까지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사람에게 비건이라는 말이 사용 하면 그 사람은 동물에게서 착취한 어떤 것도 소비하 지 않는다는 뜻이고, 식품에 비건이라는 말이 붙으면 식물성 재료만을 이용해 만든 가공식품을 뜻합니다.

Q_____비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세요!

2021년 건강과 함께 채식이 이슈가 되면서 다양한 책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호랑이가 사냥 대신 채식을 하기로 결심하면서 불러온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채식하는 호랑이 바라>는 크레파스로 그린 따뜻한 그림에 글이 적어 아이와 함께 읽기에 좋습니다. <아무튼, 비건>은 비거니즘의 삶은 단절과 거부가 아닌 연결이라는 작가의 이야기가 담겨 있고,
<고기가 아니라 생명입니다>는 셰프와 철학자가 전하는 동물권 논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삶, 비건 지향>은 비건의 삶을 14단계로 나눠 설명하는 안내서 역할을 해줍니다. 이 외에도 월간 이나 계간 <물결> 등을 통해 비거니즘에 대한 심층적 이야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Q_____채소를 이용한 요리라고 하면 머릿속에 푸릇푸릇한 풀만 생각나고 어떤 음식을 만들 수 있을지가 떠오르지 않아요.

동물성 식품을 안 먹는다 생각하지 말고 대체한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럼 조금 더 쉬워질 거예요. 일단 뭘 사야 할지 모르겠다면 무엇이 먹고 싶은지를 떠올려 보도록 합니다. 이후 장을 볼 때 육류 대신 콩 단백질이나 밀 단백질 같은 식물성 단백질이나 고기 식감이 나는 버섯 종류를, 마요네즈 대신 콩마요네즈를, 우유 대신 견과류 음료를, 액젓 대신 간장 등을 선택하는 거죠.

Q_____채식할 때 신경 써야 할 영양소는요?

비건을 실천하고 있다면, 영양소를 놓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55~60%, 단백질 10~15%, 지방 25~30%를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비건의 경우 동물성 식품 중 함량이 높은 비타민 B₁₂, 비타민 D, 칼슘, 철분의 섭취량이 부족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콩 제품과 견과류 섭취를 권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데, 예를 들어 두부와 브로콜리를 함께 조리하거나, 콩 패티와 양배추를 넣어 비건 버거를 만들어 먹는 등의 메뉴를 구성하면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Q_____비건 요리에 쓸 수 있는 향신료는 뭐가 있을까요?

한식에는 간장·고추장·된장·고춧가루·참기름·들기름·식초 등을, 양식에는 올리브유·발사믹 식초·머스터드·토마토 페이스트·허브 가루·채소 스톡을, 중식에는 춘장·두반장·즈마장·고추기름 소스 등을, 동남아 음식에는 스리라차·해선장·스위트칠리·타마린드 소스 등을 구비해놓으면 간편하면서도 풍부한 맛을 살린 음식을 조리할 수 있습니다.

Q_____실제 비건으로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모임이나 사이트가 있나요?

“초콜릿에도 동물성 원재료가 포함되어 있나요?”,
“오리엔탈드레싱에 조미액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럼 비건이 아닌가요?”. 비건 생활을 다짐했다면 식품의 성분을 보기 위해 상품의 뒷면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럴 때 전혀 모르는 성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카카오톡에 ‘비건생활연구소’를 추가해보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소 느릴 수 있지만 그만큼 자세하고 친절한 답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비건로드’, ‘채식한끼’를 설치하면 비건 식사가 가능 한 장소를 안내받을 수 있어요. 또 비거닝(veganing.co.kr), 베지닥터(vegedoctor.org), 채식공감(cafe.naver.com/veggieclub) 등의 사이트에서 비건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